기고/컬럼

<강원외고>사치를 통해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

사치와 문명의 관계를 중심으로

참고자료

사치와 문명의 관계

부가 없이는 문명도 없다 문명의 발전과 다른 인간적인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려는 역사학자들은 이 점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관계가 상당히 복합적이라 하더라도 다음 두 가지 사실만은 분명하다. 첫째, 어떤 지역이나 국가의 발전은 경제적인 발달에 기반을 둔다는 사실이다. 이 경우 초기에는 하천 덕분에 농업과 교류가 촉진되어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둘째, 어떤 지역이나 국가의 발전은 지역이나 국가의 원활한 운영을 보장하는 ‘중앙 집권화’된 정치 조직에 기반을 둔다는 사실이다. 바로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될 때 사치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사치는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문명의 요인이 된다. 우선 사치는 혁신과 교류의 증대에 기여한다. 다음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표식을 통해 사회의 권력과 명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사치는 타락과 낭비로 인해 퇴조의 길을 걷기도 한다. 철학자나 사상가, 도덕주의자들이 사치를 격렬하게 배격하고, 위정자들이 ‘사치 단속령’이라는 법률로 사치를 제한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장 카스타레드, <사치와 문명>

장 카스타레드는 그의 저서에서 문명의 성립과 발전 과정에서 부와 사치, 중앙 집권화의 역할을 강조하며 적절한 사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사치는 혁신과 교류의 증대에 기여하여 문명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과도한 사치가 발생하면 타락과 낭비로 인해 퇴조의 길을 걷게 된다는 부정적인 면도 언급하고 있다. 과도한 사치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재러드 다이아몬드의 저서 <이스터 섬의 몰락>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스터 섬은 비옥한 토지, 풍부한 식량, 충분한 건축 재료 등 편안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추어진 섬이었다. 여기에 정착한 폴리네시아 인은 번창하였고, 인구도 급속하게 늘어났다. 몇 세기 후 그들은 돌로 단을 쌓고 석상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시간이 갈수록 돌 제단과 석상은 커졌고, 석상은 10톤이나 나가는 붉은 돌로 만든 왕관을 쓰기 시작했다. 각 씨족들은 자신들의 부와 힘을 자랑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더 크고 화려한 석상을 세웠을 것이다. 결국, 석상이 늘어나는 속도가 숲이 재생산되는 속도보다 더 빨라지면서 숲이 급속하게 파괴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밭을 만들기 위해, 불을 지피기 위해, 카누를 만들기 위해, 집을 짓기 위해, 석상을 옮기기 위해 나무를 베었다. 숲이 사라져 감에 따라 석상을 운반하고 세우는 데 사용되는 밧줄의 재료와 목재도 사라져 갔다, 카누의 재료인 나무들이 멸종하면서 고래도 식탁에서 사라졌다. 숲이 파괴되어 흙이 비바람에 침식되고, 햇볕에 말라 척박하게 되었으므로 농작물의 수확량도 줄어들었다. 남아 있는 작은 석상들의 홀쭉한 뺨과 앙상한 갈비뼈는 당시 사람들이 굶주리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잉여식량이 사라지면서, 그때까지 정교한 분업 사회를 이끌어 오던 추장, 관료, 성직자들이 힘을 잃었다. 중앙 집권적 정부는 각 지방의 혼란과 함께 무너지고, 전사들이 세습되던 추장들의 권한을 빼앗았다. 1700년을 전후하여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사람들은 적의 공격을 피해 동굴 생활을 시작하였다. 1770년 전후에는 서로 경쟁 부족의 석상을 무너뜨려 머리 부분을 떼어 냈으며 1864년에 이르러 드디어 마지막 석상이 내팽겨졌다.

이처럼 경쟁적 사치로 인한 과도한 사치는 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명을 퇴보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따라서 적절한 사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함을 알 수 있다.

 

사치와 문명의 관계를 바탕으로 분석한 <허생전>

<허생전>에서 허생은 자본을 이용해 조선의 모든 물건을 사들이고 그것을 사들인 가격의 10배로 파는 독과점을 활용해 더 큰 자본을 획득했다. 이는 허생이 조선의 부실한 경제정책을 알고 이를 활용한 것이다. 또한 허생은 얻은 자본을 변산의 수천 군도들, 어쩔 수 없이 하층민이 된 사람들을 구제하는데 사용한다. 그들에게 가정을 꾸리게 하고 자본을 대주어 땅을 사게 하고 소를 사게 했다.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준 것이다. 문명이 존재하기 않던 무인도에 그들을 정착시켜 문명의 시작을 이끌었다. 부와 적절한 사치를 통해 문명을 만들어 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사치가 문명의 성립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허생은 이렇게 국가를 건설 한 후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스스로 국가를 떠난다. 이것은 사회를 건설한 자신이 주체가 되어 지배 권력을 형성해 사회를 통제 할 수 있는 권한은 스스로 포기한 것과 같다. 이는 허생이 장 카스타레드가 강조한 중앙 집권화 된 정치 조직이 문명의 발전에 도움을 준다는 것에 반대하는 것을 보여준다. 국가를 떠날 때 허생은 글을 아는 자들을 모두 배에 태워 데려간다. 이는 글을 아는 자들이 지배 집단이 되어 서로의 우월성을 과시하기 위해 경쟁적 사치를 부리며 행동할 수 있음을 예측하고 이스터 섬과 같이 문명의 퇴보와 종말을 가져 올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차단한 것이다. 이 측면에서 배를 타고 떠나며 돈 오십만 냥을 바다에 버리는 것은 좁은 섬에 많은 자본이 존재할 경우 과도한 사치가 발생하게 될 위험성이 존재함을 미리 예측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허생은 사회 내에 그 사회의 크기에 맞지 않은 자본이 존재함으로서 과도한 사치가 발생 할 것을 우려하고 중앙 집권화가 이상적인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고 여겨 중앙으로 권력이 집중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했다. 또한 그런 것들을 제거한 사회가 진정한 이상 사회라고 규정한다.

“이제 나의 조그만 시험이 끝났구나.“

배를 타고 가면서 허생은 이렇게 탄식한다. 위의 근거들을 토대로 보아 허생이 행한 시험은 가지고 있는 부를 통해 과도한 사치 없이 적절한 사치를 부리면서 도덕과 윤리를 지키고 살아가면 부와 권력이 한 곳에 편중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이상적인 사회가 실현됨을 보여준다.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통해 알아보는 적절한 사치의 필요성

전 세계 적으로 금융 및 경제 활동의 주요 흐름을 보여주는 항공 수송, 승객, 화물, 자본 등의 80%이상이 북반구에 편중되어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부가 교류와 혁신으로 문명을 진일보시키는 양상을 보여주는 것이며, 사치가 문명 발달의 토대가 되는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결과로서 지구의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산업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화석연료 사용과 무분별한 농경지 확대로 인한 산림파괴 등으로 발생한 결과이다. 이에 따라 전 지구적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인간의 생활환경의 몰락을 가져올 수 있는 위협 요소 이며, 환경파괴를 가속화 해 인류 멸망을 초래할 수 있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던 이스터 섬의 사람들이 표식을 통한 경쟁적 사치로 숲을 파괴하여 멸망의 길로 이른 것과 같다. 이런 면에서 사치는 문명을 위해 필요하지만 우리는 적절한 사치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최서연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