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생소식

<대안중>"지금까지 수학의 틀을 깨다!" 대안중 수학반

대안중학교 수학반의 이야기, 특수반의 활동

참고자료

 

대안중학교 수학반은 수학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는 특수반이다.

매년 초, 수학적 사고능력과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선발하고 있다. 현재는 10명의 학생이 지도교사(김현진 선생님)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의 한 학생은 "수학반을 학교 내에서 진행하는 활동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인정받고 있는 반으로 활동 시 일 년 간 10시간의 봉사시간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펼쳤는데, 3월에는 3월 14일 파이데이를 주제로 파이값 외우기ㆍ글짓기ㆍ파이 스도쿠ㆍ파이 표현하기,  4월에는 TV 프로그램 문제적 남자를 모방한 대안중 문제적 남자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120명이 넘게 참가하고 46팀이 문제를 풀어보는 활동을 진행했다. 문제는 수학 선생님과 수학적 능력이 뛰어난 수학반 학생들을 선별해 직접 출제하고 풀이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5월에는 오더리탱글 열쇠고리 만들기를 진행하여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다 같이 함께할 수 있어서 더 바람직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또한 9월에는 라틴방진 냄비 받침 만들기 활동으로 새로운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끌도록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11월에는 수학적 사고능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며 활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 대회 계획하고 있다. 

 

 

수학반에서는 직접 보고, 만들고, 느끼는 탐구 중심의 수학 활동을 통하여 수학과목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학반 최재원 학생은 "활동 준비를 철저히 하고 확실하게 홍보하고 흥미를 유도하는 것이 수학반의 활동비결이다."고 말하였다. 수학반 김근영 학생은 "수학반 활동에 많은 친구들이 참여해 주어서 뿌듯했다"고 하였으며 김민규 학생은 "수학반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지식을 얻고 더 많이 알아갔다고 하면서 수학을 어려워하는 나였지만 수학반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담당 선생님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수학적 역량을 개발하며 서로 배움을 나누고 알아가는 것이 수학반의 운영 목적이다."라고 말했다. 또, 수학반 학생들은 "올해 많은 인기를 얻은 수학반인 만큼 내년에는 더 많은 학생이 수학반 모집에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도 대안중학교 수학반은 형식적인 수학 교육이 아닌  탐구 위주의 수학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한다.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