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컬럼

[부림중] 공부의 효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스터디 플래너

스터디 플래너를 통해 공부의 효율과 성취감을 느끼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 할까?

참고자료

 

 

 [사진출처 : 인스타 aulola_7]

  최근,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기 위해서, '스터디 플래너'를 쓰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직접 플래너용 노트를 사용하거나, 태블릿에 양식으로 쓰기도 한다. 플래너를 쓰면서 자신의 공부량과 공부시간을 측정해, 매일 매일 자신이 변해가는 모습을 관찰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자신이 쓴 스터디 플래너를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도 하는데, 이것을 공부와 인스타그램의 합성어로 '공스타그램'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스터디 플래너'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스터디 플래너'를 통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일일 총 공부시간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플래너를 처음 사용하는 학생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양에 비해 더 많은 계획을 짜고,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하루 중 자신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모를 수 밖에 없다. 매일 매일 자신의 총 공부시간을 기록해 보면, 자신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알 수 있고 공부의 양도 파악이 될 수 있어서, 공부 계획을 짤 때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사진출처 : 인스타 swan_study]

 플래너에 있는 타임테이블을 활용하여 각 공부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 

과목마다 다른 형광펜 색을 선택하여, 타임테이블에 해당 과목을 공부한 시간만큼 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내가 오늘 하루동안 어떤 과목을 얼마만큼 공부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사진출처 : 인스타 diana__at.r]

  그리고, 공부에 지쳐 있을 때 취미삼아 '스터디 플래너'를 꾸미기도 하는데, 꾸밀 때 효과적으로 꾸미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공부를 할 수 밖에 없게끔 자극을 주거나, 나를 응원해주는 문구를 쓰는 것이다. 플래너 노트에는 'Comment'라는 칸이 있다. 이 칸에 좋은 글귀, 좋아하는 명언, 좋아하는 노래가사 등을 적어주고 예쁜 스티커를 하나 붙여주면, 볼 때마다 한 번 더 열심히 해야지 하고 다짐하게 될 것이다. 

 

 

 [사진출처 : 인스타 aaliyah_study]

 또, 자신만의 개성있고 예쁜 글씨체를 이용해서 보기 좋고, 예쁜 나만의 특별한 '스터디 플래너'를 만들어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