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칼럼

[안화중] 추석,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추석에 대하여

참고자료

 어느새 추석이 10일 앞으로 다가왔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가족들과 친척들을 볼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미지출처 : https://www.maxpixel.net

▲ 이미지출처 : https://www.maxpixel.net

 

우리가 매년 즐기는 추석!, 그러나 우리는 추석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추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추석의 정의

 추석은 음력 8월 보름(15일)을 일컫는 말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명절이다. 영어로는 'Korean Thanksgiving Day'라고도 한다.

 추석의 본 의미는 추수 전에, 고비인 가뭄과 장마 그리고 태풍을 넘겼을 때, 미리 곡식과 과일을 걷고 송편을 빚어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것이다. 옛 추석에 덜 익은 벼로 만든 쌀인 '올벼쌀'로 송편을 빚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추석 쯤에는 벼가 다 익기전인 경우가 많았음으로, 송편에 덜 익은 벼를 썼다.  현대에 와서야 기술의 발전으로 추석에 잘 익은 과일들과 송편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추석의 유래

 사실, 추석의 유래에 대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다.  고대 '달에 대한 신앙'에서 왔다는 설이 있다. 고대의 밤은 어둠으로 항상 공포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밝은 보름달이 뜨면 축제를 열었다고 한다. 특히 추석(음력 8월 15일)의 보름달이 가장 컸기 때문에, 가장 큰 명절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12세기의 '삼국사기'를 보면, 추석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문헌 중, 최초로 추석에 대한 기록을 전하고 있다.

 "왕은 여섯 부를 정한 후, 이를 두 패으로 나누고, 왕녀 두 사람으로 하여금 각각 부내의 여자를 거느리어 편을 짜고 패를 나누어 추칠월 16일부터 날마다 일찍이 큰 부의 마당에 모여 길쌈을 시작하여 을야에 끝내게 하고, 8월 15일에 이르러 그 공의 다소를 심사하여 지는 편은 술과 밥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사례한다. 이어서 가무와 백희가 벌어졌으니 이를 '가배'라고 한다. 이때 진 편의 한 여자가 일어나 춤추며 탄식하기를 '회소, 회소'라 하여 그 음조가 슬프고 아름답거늘 후세 사람이 그 소리로 인하여 노래를 지어 이름을 '회소곡'이라 했다." -삼국사기 中-

 

 ▲추석의 특징

 추석에는 과일과 송편을 차려 제사를 지낸다. 또, 추석에는 자신들의 고향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고향이 북한인 실향민과 북한이탈주민들은 고향에 가지 못하고, 북한 땅과 가장 가까운 통일 전망대나 임진각 등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추석 전/후는 태풍이 자주 오는 시기이기도 한데, 한 사례로 2003년에 있었던 태풍 '매미'를 들 수 있다.

 

 ▲외국의 추석

  · 중국에서는 추석을 '중추절'이라고 부른다. 밤에 온 가족이 모여, 월병을 먹으며 보름달을 보는 풍습이 있다.

  · 베트남에서는 중국과 유사하게 추석을 '중추절'로 부르고, 바잉쭝투라는 월병을 먹는다.

  · 미국에는 추수 후에 1년 동안의 수확물에 대해 신에께 감사하는 '추수감사절'이라는 행사가 있다. 미국의 1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우리나라의 추석과는 그 의미가 같진 않지만, 1년 중 가장 큰 명절이라는 점과 가을 명절이라는 점에서는 추석과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다.

 

 ▲TMI

  · 송편을 먹는 이유는 송편의 옛 이름인 '송병'은 소나무 송에 떡 병자를 써서 만들었는데, 이는 소나무 잎을 넣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솔잎이 들어간 송편을 먹으면, 소나무의 정기를 받아 건강해진다고 여겼다. 추가로 송편에 솔잎을 넣으면 엉겨 붙지 않고, 은은한 향을 내며, 송편이 잘 쉬지 않는다고 한다.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윗 날만 같아라'라는 속담이 있다. 추석은 풍성하고 즐거운 놀이를 하는 날이기 때문에, 잘 먹고 풍요롭게 살기를 바란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 추석은 가배, 가배일, 가위, 한가위, 중추, 중추절, 중추가절이라고도 하는데, 이 중 '가위'와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썻던 말이다. '중추절'은 주로 중국과 베트남에서 추석을 가리키는 말이다.

 

 지금까지 추석에 대해 알아보았다. 꼭 내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친척들과 함께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