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 학생뉴스

[고촌고] 학생들과 함께하는 고촌고 제 2대 학생회

고촌고 제 2대 학생회, 고촌고의 전통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참고자료

 지난 7월 9일 진행되었던 선거를 통해, 고촌고등학교의 2대 학생회장단이 꾸려졌다.

회장은 2학년 '김종인', 부회장은 2학년 '안종범', 1학년 '전성빈' 학생이 당선되었다.

 

제 2대 학생회장단 선거 포스터

▲ 제 2대 학생회장단 선거 포스터

제2대 고촌고 학생회장단

▲ 제2대 고촌고 학생회장단

 

제2대 고촌고 학생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김종인' 학생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1학년으로만 구성되었던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는 1학년과 2학년이 모두 갖춰진 상태의 학생회가 만들어졌는데, 감회가 어떠신가요?"

A. "한 학년으로 운영됐을 때의 장점도 있지만, 두 학년으로 이루어졌을 때가 훨씬 마음도 편하고 든든합니다. 또 학생회장으로서 학생회 부서 구성원들을 직접 뽑았기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 명 한 명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이 커졌습니다. 학생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학생회장으로서 덕담과 조언 등을 해주고 싶습니다."

 

Q. "학생회 대표사업은 무엇인가요?"

A. "저희 학생회장단의 공약이 학생회 대표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체육복 바지 등하교와 학교 내의 빈 공간 활용, 연말 행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대의원회가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회 활동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면 학생회에 있는 모든 업무를 각 부서별로 맡아서 진행하는데, 캠페인 활동이나 대의원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반영하는 것 등이 있어요. 대의원회 같은 경우에는 대의원회에서 각반 회장, 부회장들에게 받은 의견들을 학생회 회의를 통해서 정리한 후,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견 정책을 수립하고 학생들에게 공지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대의원회에서 학생들이 전신 거울과 탈의실 내 커튼 설치를 요구해서 올해 실행되었습니다. 올해 가장 기대되는 사업은 학습지원부의 멘토멘티 사업과 디자인부의 사진부스사업, 코로나로 진행되지 못했던 체육부의 스포츠클럽대회, 이 세 가지가 학생들에게 가장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 "학생회에는 다양한 부서가 있는데 부서별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학생회는 디자인부와 학습지원부, 체육부, 총무부, 환경부, 생활자치부, 교육급식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년에는 봉사부가 있었는데, 봉사부의 의미가 모호해서 봉사부가 없어지고 디자인부가 새로 생겼습니다. 

 올해 새로 생긴 디자인부는 학교 내부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저희 공약들 중에서 학교 내 빈 공간 활용하기가 있었는데, 이것을 디자인부와 협의해서 내부 디자인을 꾸밀 예정입니다. 
 학습부는 학생들의 학업과 관련된 일을 맡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시험 전 주에 5일 공부계획서 양식을 자습실인 매향재에 두거나 광복절, 한글날 등 퀴즈를 내어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 멘토멘티 활동이라는 학년 간 교류 활동을 통해 선후배가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활동들을 합니다. 
 체육부는 체육 행사를 진행합니다. 우리 학교는 스포츠클럽 경기를 매 학기마다 하는데, 제가 1학년이었을 때는 한 학년밖에 없어서 1년에 한 번 진행했습니다. 여학생, 남학생 포함해서 축구, 농구 같은 경기를 거의 한 달 동안 점심시간마다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 체육관 관리를 맡아 점심시간 체육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총무부는 재정 활동을 도맡아 합니다. 학생회 행사에서 학생들에게 나가는 상품 등 각종 물품들을 총무부에서 모두 구입해서 행사 진행을 지원합니다. 
홍보부는 학교에 있는 모든 일을 홍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년 코로나19 관련 포스터도 홍보부에서 제작해서 게시했습니다. 
 생활자치부는 아침 교통지도와 점심시간 교내 순찰을 담당합니다. 학생들이 생활규정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환경부는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오염을 하지 않도록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바다의 날을 기념으로 퀴즈를 낸다거나 코로나로 인해서 배달의 건수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환경 오염에 대해 알려주는 식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교육급식부는 학생들의 요구를 급식에 반영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후식으로 나오는 아이스크림 맛을 결정하기도 하고 반마다 스티커 판을 만들어서 제일 깨끗하게 먹는 반에 상품을 주는 등 학생들이 잔반을 남기지 않도록 돕는 활동을 합니다. 
 학생회장, 부회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추가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는 8개의 부서를 이끌어가는 일을 주로 담당하고, 그 외에도 공약 실천하기, 학생들의 의견 반영하기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에서 담당 부분을 총괄하긴 하지만 부서의 계획서를 보고 선생님과 의논하기도 하며, 학생들이 이행할 사항에 대해 각 부서에 안내하는 것도 저희가 담당합니다."

 

등굣길 교통질서 캠페인

▲ 등굣길 교통질서 캠페인

 

Q. "1학기부터 지금까지 많은 행사가 진행되었는데, 그런 행사들을 통해 어떤 것들을 얻을 수 있을까요?"
A.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학생회가 직접 부서별 활동을 하면서 얻는 성과로, 우리 학교만의 전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포츠클럽 같은 경우 매년 학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우리 학교만의 전통이 생기게 됩니다. 각 부서에서는 계획부터 실행까지 모두 그 부서에서 총괄하기 때문에 리더십이나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의견 수립 과정에서 얻는 성과입니다.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것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 2층 홈베이스에 붙은 전신거울 같은 경우에도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따라 만들어진 것입니다. 방과후에 그 앞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기도 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 저도 뿌듯해집니다."

 

Q. "학교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A. "의견 반영도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은 대의원회가 한 학기에 두세 번 이상 개최됩니다. 반별로 회장, 부회장들이 모은 의견을 대의원회를 통해 수렴한 후, 학생회 자체 회의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진행한 후 결정됩니다. 두 번째로는 건의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가 1학년 때 회장단을 했을 때 공약이 건의함 설치였습니다. 건의함은 1층과 2층 엘리베이터 바로 옆 벽에 설치되어있고, 건의함을 통해 낸 의견들은 학생회 회의할 때 다루게 됩니다."

 

Q. "학생회 일을 하시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또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을까요?"
A. "점심시간 급식지도 등 학생회 친구들이 노력하는 부분이 많은데, 모든 학생들이 한 마음으로 잘 따라 주었으면 합니다. 또 학생회 친구들도 학생회 부원으로서 책임의식을 갖고 앞으로도 함께 고촌고를 위해 봉사했으면 합니다."


 고촌고 학생회는 학생들의 보람있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존재한다. 보다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앞으로도 학생회의 지속적 노력과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