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용인시꿈이룸기자단] 내 몸의 작은 투자, 산책!

 최근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본 기자는 산책을 자주하기 시작했다. 산책은 몸과 정신 건강에 매우 유익한 활동이다. 산책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출처: 미리캔버스

▲ 출처: 미리캔버스

 

 먼저 '산책'이란?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서 천천히 걷는 것을 말한다.

 

◆ 산책의 효능

 1. 치매 예방 :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책은 노인들의 인지능력 저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루 3km이상을 걷는 노인들은 기억력 저하를 17%가량 감소할 수 있다.

 2. 기분 전환 : 산책은 기분을 빠르게 전환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다. 15분 정도만 산책을 해도,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 수치가 떨어지며 기분이 좋아진다. ​ 매일 산책하면, 우울증 환자가 약물치료를 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는다고 한다. 우울하고 힘들 땐, 잠시 산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3. 건강 개선 : 산책은 운동이다. 꾸준히 산책을 하면, 고관절이 유연해지고 몸의 전반적인 균형 감각이 개선된다. 하루 30분 가량 산책을 하면, 불면증을 예방하고,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암 등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4. 두뇌 활성화 : 걸으면, 뇌에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 즉, 걷는다는 행위는 두뇌를 활성화 함으로 업무 능력의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올바른 산책 방법

1. 산책을 할 때의 좋은 걸음걸이는 뒤꿈치▷발바닥▷앞꿈치 이다. 발바닥으로만 걷는 것은 무릎 충격, 발 통증, 힘줄 무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허리를 곧게 펴고 시선은 정면에 고정하는 자세로 걷는 것이 좋다.

2. 걷기 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준 후 걷는 것이 좋다.

3. 산책을 할 때 운동 효과를 보려면, 최소한 30분 이상 걷는 것이 좋다. 

4. 식후 20분 산책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5. 산책을 할 때는 마음을 비워여지만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6. 가족, 친구들, 지인들과 함께 얘기하며 걸으면, 즐거운 동시에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7. 산책할 때 느리게-빠르게를 반복하면, 효과를 더 향상시킬 수 있다.

8. 짧은 산책으로 큰 효과를 보고 싶다면, 중량 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9. 관절이 안좋다면 보호대를 꼭 착용해야 하고 무리하며 걷지 않는다.

 

출처: 미리캔버스

▲ 출처: 미리캔버스

올바른  산책 자세 (사진출처 : 책 백년운동)

▲ 올바른  산책 자세 (사진출처 : 책 백년운동)

 

 

정평천

▲ 정평천

 

오늘은 산책과 산책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산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어서, 우리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이는 단순히 걷는 것 같지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바쁜 일상이지만, 올바른 걷기 방법을 숙지하여 잠깐의 산책을 추천한다.

 

 

 

 

▼▼ 용인시꿈이룸기자단 인터넷신문 바로가기 ▼▼


고등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