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용인시꿈이룸기자단] 경기도박물관 '김기섭'관장님을 만나다!

경기도의 역사를 담고 있는 경기도박물관의 경기도박물관 '김기섭' 관장님을 만나다!

 역사는 미래 비전의 거울이라고 한다. 이 말은 역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이고, 역사를 앎으로써 미래의 일을 에측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경기도는 소중한 역사의 중심지다. 특히, <경기도박물관>은 예로부터 내려온 많은 역사와 유물들을 보관하고 전시하고 있다. <경기도박물관> '김기섭' 관장님 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박물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경기도박물관 '김기섭'관장

▲ 경기도박물관 '김기섭'관장

 

 

Q. 경기도 박물관은 주기적으로 전시테마를 바꾸며 활발하게 전시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경기도박물관의 테마나 전시주제에 대해서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A. "상설전시는 항상 있습니다. 상설전시는 △선사시대 △고대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니누어 각각의 전시실에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 기획전시실이 있는데, 최근에는 '항일과 친일파'를 주제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에 있는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개최했던 전시회 ‘걷다+만나다, 경기도의 독립운동 유적과 인물’도 경기도박물관이 주최했습니다." 

 

Q. 2022년의 경기도박물관 테마가 '독립운동'이던데, 테마를 독립운동으로 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경기도의회에서는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회'라는 것은 운영합니다. 이 위원회에서 "우리 사회에 아직 많이 남아있는 친일 잔재들, 친일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행적들을 청산할 수 있는 동력을 보여주면 좋겠다"고 의견이 나왔고, 이를 경기도박물관에서 전시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경기도의회에서는 1억 5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경기도박물관은 친일의 문제점을 밝히는 자료를 구입해 올 4월 말부터 특별기획전시의 문을 열었습니다.

 전시의 한 예를 소개하자면,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육감'과 '교감'이라는 명칭이 있습니다. 사실 이 명칭들은 일제강점기때 사용했던 말입니다.  '~감'이라는 접미어는 '감시한다'는 뜻입니다. 즉, 당시 학교에서 일본교육에 반대되는 교육을 하는지 감시하는 역할이었던 것입니다. 이런 친일의 잔재들을 사람들에게 인식시켜주고, 아름다운 우리의 문화를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관장님이 지금까지 경기도박물관을 운영하시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유물이나 유적이 있나요?

A. "경기도박물관은 1996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다른 박물관에 비해서 조금 빨랐습니다. 그래서 경기도와 관련된 유물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그 결과 경기도박물관에는 △보물급 유물이 220점 이상 △정몽주 초상화를 비롯한 조선시대 관료들의 초상화들 △고려시대 청자와 백자들을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초상화와 조선시대 복식 옷, 청자와 백자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경기도박물관 안에서 청소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시설이 있나요?

A. "저는 이번 년도에 새로 만든, <스마트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스마트 앱은 태블릿 pc로 게임을 하면서 관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경기도박물관의 대표 유물 10개를 골라, 게임형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상당히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유물들을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또, 임금이 하사한 의자와 지팡이를 뜻하는 '사궤장'에 대한 10분짜리 영상을 볼 수 있는 <실감영상실>을 추천합니다. 유물에 대한 이야기와 정보들을 더욱 재미있게 알 수 있습니다.

 

Q. 경기도박물관이 용인시민들의 문화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관장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A. "경기도박물관은 용인시와 수원시의 경계에 있습니다. 이 말은 경기도와 용인시의 역사성이 뛰어나서 역사·문화적 대표성을 인정받았다라는 뜻입니다. 또, 경기도박물관에는 용인시 토박이인 '성인 용인 이씨'가 기증한 유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만 봐도, 경기도박물관은 자연스럽게 용인시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박물관에 온다면, 경기도가 한국의 전통문화를 만드는데 어떤 기여를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준 경기도박물관 '김기섭'관장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용인시민들의 <경기도박물관> 탐방을 추천한다!

 

 

▼▼ 용인시꿈이룸기자단 인터넷신문 바로가기 ▼▼


고등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