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용인시꿈이룸기자단] 고령화 시대의 유망 직업 요양보호사!

출처: 미리캔버스

▲ 출처: 미리캔버스

 

 우리 사회의 문제들 중,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화 되어가는 문제가 있는데, 바로 고령화 문제다! 

 

 오늘은 고령화 문제와 함께 앞으로 우리 사회의 유망 직업인 '노인요양보호사'에 대해 알아보자!

 

◆ 고령화

 고령화란? 기대 수명의 증가에 따라, 총인구 중 고령자(노인) 인구비율이 점차로 많아지는 사회현상을 말한다. (노인의 연령기준은 국제적으로 공용되는 65세 이후다.) UN 규정에 따르면,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 부르고,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규정한다.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고령화사회'로 진입했다. 2016년에는 노인인구가 13.2%,2030년에는 24.9%에 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50년 뒤에는 세계에서 가장 고령 국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교육의 정의

▲ 출처: 네이버 블로그 교육의 정의

 

 그렇다면 고령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현재, 우리 사회는 의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 결혼 평균 연령의 상승, 양육비와 사교육비 등 자녀 양육의 경제적 부담이 증가됨으로, 저출산이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즉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가 겹치면서 문제가 극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경제성장 악화, 노인연금 및 복지비용 증가 등... 각종 노인 문제와 세대 간 갈등도 야기되고 있다.

 

 이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출산과 육아를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의식이 전환이 필요하다. 또 현 세대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노후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국가 역시도, 양육비 및 보육비 지원, 육아 휴식 확대 등으로 출산 장려 정책을 마련하고, 노년층에게는 일자리 제공 및 다양한 복지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출처: 미리캔버스

▲ 출처: 미리캔버스

 

◆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란? 노인들의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사람을 말한다. 

 요양보호사는 남녀노소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든 될 수 있다. 필요 자격 교육과 조건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은 1년에 4번 있다. 우리나라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약 180만 명이라고 한다. 

 

 요양보호사는 미래의 유망한 직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요양보호협회 홈페이지(http://www.silvercare.org)를 참고하길 바란다. 

 

출처: 미리캔버스

▲ 출처: 미리캔버스

 

 오늘은 고령화 문제와 요양보호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고령화 문제는 누구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다. 우리는 고령화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드리고, 이에 대해서 올바른 의식을 길러야 한다. 또 누구든,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통해서 봉사와 수익을 동시에 가질 수 있음으로, 일석이조의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용인시꿈이룸기자단 인터넷신문 바로가기 ▼▼


고등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