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는 여러 분야에 접목되어 다양한 종류로 존재한다. 모두 알고 있을만 한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복지 △상담복지 △주거복지 등... 생소한 분야의 사회복지들도 존재한다. 정책, 시설, 프로그램 등으로 실현되고 있는 사회복지는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사회복지의 사전적 의미는 ‘국민의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을 위한 사회 정책과 시설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아동복지법 △사회복지사업법과 같은 법률에 기초를 둔다.
학문적인 영역에서의 사회복지는 사회학(社會學, sociology)과 복지학(福祉學, welfare)의 합성어이다. 사회학은 가족, 친구, 학교, 직장, 이웃, 지역사회와 인종 등을 포함해, 여러가지 요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 복지학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좋고 만족스러운 삶이 무엇인지를 다루는 학문이다. 이런 두 학문이 결합해 생겨난 사회복지학은, 다양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회구성원들의 안녕을 위한 사회적 지지가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마지막으로,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직업이라고 한다면, 대표적으로 '사회복지사'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복지의 실현을 위해서 모든 사람이 사회복지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사회복지는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어 있기 때문에 꼭 사회복지사가 되지 않더라도 그 연결점들을 통해 사회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정의, 학문, 직업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회복지는 다양한 분야에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개인 차원에서도 봉사활동과 같이 사회복지 실현을 위해 힘 쓸 수 있는 일들이 많다. 우리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우리의 자리에서 사회복지의 실현을 위해 힘써보는 것은 어떨까?
기사: 권혁준
편집: 이담희
썸네일: 김도형
▼전곡고등학교 인터넷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