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 학생뉴스

[용인삼계고] 2021 서울대 합격자는 입시 준비를 어떻게 했을까?

참고자료

 

!두번 클릭시 본문에 적용됩니다.

용인삼계고에서 4년 연속으로 서울대 합격자가 나왔다.

 

합격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서울대 생명공학과에 합격한 용인삼계고 졸업생 김명서 선배님을 인터뷰 해봤다.

 

 

 

 

 

 

Q: 서울대 합격 비결과 면접 준비법, 실제 면접 분위기는 어떠 했나요?

A: 합격 비결은 내신 관리와 학교생활의 충실함., 그리고 학교 활동에서 제공하는 부분과 제가 잡아낼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찾아서 쫓아갔던 것 같아요.

 저는 면접을 학교 선생님 외에 거의 도움을 받지 않았어요. 생기부를 보고 예상 질문을 150개 정도 뽑아서 혼자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 본 뒤에 전공과 관련된 선생님 한 분,  무서운 선생님 한 분, 제일 저를 잘 아는 선생님 한 분 등에게 모의 면접해달라고 엄청 졸랐던 것 같아요. 그렇게 하니까 면접 때 정말 하나도 안 떨리더라고요. 면접 분위기도 되게 편안했던 것 같아요.

 

Q: 내신, 생기부 관리법과 공부법이 궁금해요.

A: 내신 관리는 과목별로 상세하게 설명드리고 싶은데, 그렇게 하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궁금하신 분들은 저한테 직접 물어보시길 바라요! 요약해서 말하자면 '시험 문제는 수업시간에 존재한다.' 인 것 같아요. 특히 용삼고는 더더욱이요. 생기부는 자신의 스토리 라인을 잡는 것이 중요하고,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채우고자 하는 활동을 종이에 정리해서 하나씩 수행하는 것이 훨씬 꼼꼼하게 챙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Q: 학교생활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상장이 앞으로 하나씩만 기록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렇게 되면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대회를 선택적으로 나가고 그에 최선을 다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요. 대회 참가 인원과 마감 일정 등을 꼼꼼히 챙겨서 자신에게 맞는 대회를 나가는 것도 중요하고요. 봉사활동 같은 경우에는 당연히 한 곳에서 꾸준히 해야 하고, 급하게 시간을 채우기 위해서 하는 헌혈이나 도서 정리 같은 활동은 티가 날 수밖에 없으니까 주의하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3시간 씩 만 다녀도 100시간이 훌쩍 넘더라고요. 그렇게 채우는 것이 진실성도 보이고 자소서에 쓸 말도 많아요.

 

Q: 대학 진학에 도움 됐던 용삼고만의 차별하된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용삼고에 학생 중심의 활동이 생각보다 많아요. 지금은 어떤 활동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학교 시설 개선 대회나 나도 교사 프로그램, 자기주도프로젝트 등 찾아보면 많으니 이런 것들을 현명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생기부나 자소서를 빵빵하게 해줘요.

 

Q: 마지막으로 현재 고3, 예비 수험생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서울대 합격자 김명서 선배님

A: 코로나 19 상황을 2년이나 겪은 여러분이 진짜 막막하고 힘드실 것 같아요.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활동도 별로 없을 것 같고요.

그러나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같은 상황이니 너무 힘들어하지 마시고 가능한 선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이끌어 내셨으면 좋겠어요! 혹시나 궁금한 거 있으면 연락주세요. 최대한 도움 드릴게요.

용삼고 할 수 이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