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칼럼

[평택여자고] 홍범도 장군의 생전영상 공개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살아있을적 동영상이 최초 공개가 되었다..

참고자료

홍범도 장군의 생전영상 공개

홍범도 장군은 한말의 독립운동가이며 만주 대한독립군의 총사령군이 되어 일본군을 급습하여 전과를 거두었다. 독립군 본거지인 1920년 봉오통 전투에서 독립군 최대의 승전을 기록하였으며 김좌진이 이끈 북로군정서 단체에 참가하여 일본군과 청산리 전투를 벌였고 크게 승리한다. 그 후 항일 단체들의 통합을 주선하여 대한독립군단을 조직하였고 고려혁명군관학교를 설립하였다.

하지만 이런 홍범도 장군의 생전영상을 KBS가 발굴하여 최초로 공개되었다.

 

 

봉오동전투는 1919년 3.1일 운동이후 국외독립 운동이 활성화가 되었고 일본제국의 대만주 영향력 확장과 도립군 토벌시도를 해 일어나게 되었고 완벽한 승리로 끝난 이 전투는 2019년에 영화로 나올만큼 무려 관객 478만명이 보았고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전투중에 하나이다. 이 영화는 일본 불매운동과 더불어 나온 시기로 실제 일본인들이 영화에 출연하여 찍었고 봉오동 전투에 일본군으로 나오는 유키오 라는 아역배우가 영화 대사로 내뱉어준 “부끄러웠습니다” 라는 대사가 명대사가 되기도 하였다. 이만큼 큰 의미를 남긴 우리나라 독립운동가의 영상이 공개되어 사람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